프로그래밍/알고리즘

[알고리즘] 백준 대회 1등해서 자랑하려고 쓴 글

riroan 2023. 7. 6. 23:11

2023년 7월 6일에 있던 대구 소프트웨어 고등학교 경진대회 open contest에서 ps인생 처음으로 1등을 했다. 대회 공지에 난이도 분포가 브론즈~골드라고 해서 스피드런 할 생각이었는데 운 좋게 성공했다. 하도 문제를 많이 풀다보니 이렇게 된 것 같다. 내 성향이 약간 초반에 불태우는 스타일이라 쉽고 문제수가 적은 셋에 강한 것 같다. 또한 문제가 이해하기 쉬웠던 것도 한 몫한 것 같다.

딱히 더 할 말은 없는데 타임라인이라도 적어야겠다.

 

00:02 A AC!

항상 대회가 시작하면 A~F까지 창을 모두 띄우고 A번을 켠 후 테스트케이스부터 복사한다. 그 후 문제를 읽으며 코딩을 하는데 이번엔 2분이 걸렸다. 1학년 처리하는데 살짝 꼬였었다.

 

00:03 B AC!

단순 조건문 분기하는 문제였다. 문자 하나라도 잘못 치면 바로 틀리는 문제인데 다행히 키보드가 말을 잘 들어서 원트에 맞았다.

 

00:06 C WA

개미수열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직접 구현하다가 TLE받았다.

 

00:08 E AC!

D는 입력이나 지문이 심상치 않아서 바로 E로 도망갔다. 문제에서 로그를 써달라고 소리치는 것 같아서 바로 로그 쓰고 해결했다.

 

00:10 C AC!

TLE받은 코드를 1~20까지 실행해보며 규칙을 확인했다. 어느 순간부터 3보다 커지지 않는 것을 확인해 조건문으로 잘 분기해서 해결했다.

 

00:22 F AC!

수능에 자주 보이는 등비수열 비슷한 문제이다.. 모듈러도 소수이고 문제가 딱 벌레캠프 쓰기 좋게 생겼다. 식정리 할 시간이 아까워서 대충 초항 100개 구하고 믿음의 벌레캠프로 해결했다.

 

00:31 D WA (2)

지금까지 1등을 유지해서 이번 대회 1등 할 수 있을 것 같아 마지막까지 집중하기로 했다. 아드레날린이 흘러 넘쳐서 문제도 잘 안 읽혔는데 정신 차리고 보니 BFS가 보였다. 바로 코딩했더니 틀렸고 의심가는 부분 고쳐서 다시 제출했는데도 틀렸다. 살짝 멘탈 흔들릴뻔

 

00:32 D AC!

조건문을 하나 빠트린 걸 확인하고 급히 수정해 제출하고 AC를 받았다.


옛날에 준우승은 한번 한 적 있는데 우승을 하니 기분이 정말 좋다. 재밌었다.

내일 현대모비스 본선도 이렇게 잘 풀렸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