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알고리즘

[알고리즘] 현대모비스 알고리즘 경진대회 2024 후기

riroan 2024. 7. 7. 00:05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여전히 현대모비스 알고리즘 대회가 열린다!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대회이기 때문에 보자마자 참가할 수밖에 없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1등은 자동차를 주고 20등까지 아이패드를 준다. 하지만 올해는 21등부터 명시적인 상품이 없었다. 아무튼 대회를 참가했다.

 

예선

예선은 3시간동안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됐고 4문제가 출제됐다. 예선은 적당히 어려운 난이도로 편성되며(작년 기준 프로그래머스 3~5레벨) 상위 50명이 본선에 출전하게 된다! 아무래도 학생부에 현역으로 잘하는 사람이 많고 일반부에는 PS 은퇴(?)한 사람이 많을테니 일반부가 커트라인이 낮다. 다행히 나는 졸업하고 직장다니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클린한(?) 일반부로 신청했다.

 

문제가 공개되지 않아 최소한의 후기만 남긴다.

1번 문제

쉬운 문제였는데 어렵게 생각했다. SCC로 풀었고 BFS로 적당히 풀린다는 것 같다. 왠지 모르게 만점은 못 받았고 8x점 받았다.

2번 문제

제한이 매우 작아 브루트포스를 열심히 하면 풀린다. 만점 받았다.

3번 문제

굉장히 거대한 문제 접근은 어느정도 한 것 같은데 구현이 엄청나보여서 풀지 않았다.

4번 문제

쿼리 문제였는데 정직한 구현을 통해 부분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4x점 받았다.

 

모든 점수를 합해보니 230점이 나왔다. 일반부로 본선 가기에는 충분한 점수였다! 학생부는 300이 커트라인이라는 것 같았다..

 

본선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엑스에서 본선대회가 열렸고 나는 휴가를 내고 본선을 참가하러 갔다. 다행히 배포같은 큰 이슈가 없어서 휴가를 쓸 수 있었다. 코엑스에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리다보니 길잃기 쉽다. 다행히 여유있게 간 덕분에 좀 많이 헤매도 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었다!

 

본선 문제도 최소한의 후기만 남긴다.

1번 문제

코드포스에서 본 것 같은 웰노운 유형이었다. 다행히 빠르게 해결했고 만점을 받았다. 백준에 똑같은 문제가 있다는 것 같다. (...?)

2번 문제

그냥 어렵다. DP인가? 그리디인가? 이분탐색인가? 하다가 열심히 긁었다.

3번 문제

쿼리문제인데 내가 풀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정직한 구현으로 점수를 얻었다.

4번 문제

접근도 못했다.

 

올해 문제가 작년보다 어려웠던 것 같다. 2번만 잘 풀었어도 아이패드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았는데 굉장히 어려워서 2시간 30분동안 멍때렸던 것 같다. ㅠㅠ 점수를 많이 못받았고 등수도 수상권보다 한참 뒤에 있었다.  작년에는 버즈를 40등까지 줘서 받았지만 올해는 못 받을 것 같아 슬퍼하고 있었는데

오른쪽은 그냥 맛있어서..

끝나고 참가상 받아가라는 안내가 있었고 뭘까 했는데 상장과 블루투스 스피커를 줬다. ㄷㄷ 참가만으로 상장을 얻을 수 있다니!! 다행히 빈손으로 돌아가진 않았다. 날로 갈수록 발전하는 현대모비스 알고리즘 대회!! 그리고 간식도 맛있는 것이 많이 준비돼 있어서 든든하게 먹고 나왔다.

 

아 그리고 본선 합격자에게 과일이 배송되는 건 현대모비스 알고리즘 대회의 전통이다. 올해도 고퀄리티의 과일을 배송받았다!

 

마무리

일반인이 나갈 수 있는 대회였고 많은 사람에게 상을 주기때문에 재미있게 즐겼던 대회이다. 현대모비스 알고리즘 대회는 2년 연속 본선 진출자는 참가가 제한되기 때문에 내년에는 못 나갈 것 같다. 그래서 다시 참가할 수 있는 대회는 2026년인데 그 때까지 내가 PS를 끊지 않고 하고 있을까? 내 실력은 점점 줄어들 것이고 졸업한 고인물들이 많아질 것 같아서 무섭기도 하고..

 

+ 이제 개발 글좀 올려야되는데 계속 알고리즘만 올리고 있네...